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행복한 책읽기 수업

1개

|

후기 1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인문사회
작가송칠섭
출판형태종이책
인쇄컬러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A5
출판사좋은교사
ISBN9788991617438
출판일2017.11.13
총 상품 금액 9,000

저자 소개

송칠섭

88년 고등학교 졸업 후 연이은 입시 실패를 경험하고 도배기술을 배워 일용노동자로 생활하다 96년에 교대에 진학을 한다. 그해 겨울 우연한 계기로 아프리카를 가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아이들을 통해 교사와 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 - 가르침과 배움 그리고 수업이 무엇인가? - 을 품는다. 이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자신이 서 있는 장소에서 "세상을 바꾸고 싶다"라는 생각을 기반으로 혁신학교를 지원하여 교육혁신의 실천 경험을 쌓았다. 현재 삶을 통한 교육실천을 꿈꾸며 '수업코칭연구소'와 '삶교육 실천연구회' 등 같은 생각을 가진 교수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곳에서의 배움과 나눔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세상을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다듬어가는 길을 걷고 있다.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발간사 4

Ⅰ. 온작품으로 재구성한 문학 수업 9
1. 초정리 편지를 들여다 보다 9

Ⅱ. 프로젝트 수업 25
1. 프로젝트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비교 28
2. 프로젝트 수업유형 31

Ⅲ. 초정리 편지를 준비하며 33
1. 수업을 준비하면서 33

Ⅳ. 초정리 편지 재구성의 실제 38
1. 수업 진행 구성하기 38
2. 수업진행하기 41

Ⅴ.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듬어진 이야기 73
1. 재구성을 시작할 때 75
2. 재구성 진행과정 78

Ⅵ.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92

참고문헌 94

부록 95

추천의 글 100

도서 정보

추천서

1. “선생님의 수업은 수업이 아닌 예술이셨어요!!!”
오롯이 아이들만 바라보시고 배움이 행복한 교실에서 아이들이 호흡할 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의 끝없는 수고와 도전에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의 존경을 보냅니다.
“교육은 삶의 과정 그 자체이지 앞으로의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학부모 총회에서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다시 가슴에 남습니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교실에서 선생님께서 펼쳐 보이신 수업의 모습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이며, 우리 아이들의 교실이 더욱 생기가 넘치며 꿈꾸는 곳이 되길 기대합니다.
- 2016년 학부모 박교영

2. 교사에게 최고의 찬사는 “내년에도 선생님과 수업하고 싶어요.”
“내년에 우리 아이 꼭 가르쳐 주세요” 이다.
행복한 교사를 꿈꾸는 선생님들을 위해 행복한 교사로 살고 있는 선생님이 책을 내셨다.
‘행복한 책읽기 수업’은, ‘교실에서의 교사의 삶. 그 자체가 교육이다’고 말하는 한 선생님이 그 과정을 [온작품읽기]라는 방법을 통해 행복한 수업을 찾아가는 과정을 정리한다. 바라기는 많은 선생님들을 이 길로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소망하며, 현장의 소리를 담은 이 책이 아이들의 삶을 시원하게 해 주는 마중물이 되길 소망한다.
- 화순만연초 수석교사 김민자.

3. 이 책은 무너진 교사의 자존감은 수업으로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하는 한 선생님이 자신의 수업에 대한 경험을 교육과정재구성이라는 창으로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과 흥미를 갖게 하고 관심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하는 수업! 스스로 배우고 깨쳐가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수업! 교원학습공동체 안에서 동료교사와 협력하고 소통하며 함께 실천한 수업내용을 담아 놓았다. 많은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배움이 즐겁고 행복한 교실에서 살아갔으면 하는 희망과 열정의 씨앗을 품고 있는 선생님처럼, 같은 일이라도 새로운 방법으로 풀어나가려는 끊임없는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 서울 강명초 교감 김정주

4. 송칠섭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하고, 좋은 것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그러하듯, 많은 선생님들이 송교사의 수업을 보았으면 한다. 이렇게 책으로나마 나눌 수 있어 기쁘다. 특히 이 책에는 최근 수업이 마치 목표 달성 속도전인양, 성취기준, 진도, 학업성취도 검사에 매몰된 수업에 대한 도전과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수업의 중심에 다시 세우고자 하는 송교사의 노력이 담겨있다. ‘행복한 수업’을 위해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였고 수업을 어떻게 하였는가에 대한 송교사의 이야기와 자료는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나아가 그 과정에서 송교사가 부딪친 고민들을 교사들이 같이 하며 우리 학교 현장에서 많은 새로운 대안들이 구현되기를 기대한다.
-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서경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