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사이클의 발자취를 찾아서

0개

|

후기 0

  • 환불규정 : 다운로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인문사회 > 역사
작가海東 김용수
출판형태전자책
파일형태 PDF
파일크기0.01MB
출판사부크크
ISBN979-11-272-6411-6
출판일2019.02.28
총 상품 금액 10,000

저자 소개

金龍洙는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와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돈키호테, 체육선생의 삶』이라는 논문으로 강원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에서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관심 있는 연구 분야는 이 시대의 역사, 철학, 교육에 대한 담론(談論), 교육 분야로는 우리 교육 이대로 좋은가, 우리 교육, 이대로 둘 것인가, 우리 교육, 대안은 없는가 등이며, 스포츠 분야로는 스포츠와 사회문화, 스포츠 하는 인간과 삶, 인간의 삶과 스포츠, 스포츠 윤리와 범죄, 노인 복지와 체육·스포츠, 학교체육이 나아갈 길 등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질적연구로 구술사와 구술생애사를 통하여 새로운 역사 쓰기를 시도하고 있다.

논문은 한국교원총연합회, 강원도교원총연합회, 대한체육회 등 현장교육연구 논문 35편 입상,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사학회, 한국체육정책학회, 한국체육철학회, 한국스포츠인류학회, 강원대학교체육과학연구소, 한국구술사학회 등에 논문 43편을 등재했다.

주요 저서는 중학체육, 핵심 중학체육, 간추린 중학체육, 중학 체육평가 문제집, 고등학교 체육, 핵심 고교체육, 간추린 고교체육, 고교 체육평가 문제집, 학교 경영 비전, 성공과 축복의 2018평창동계올림픽 가는 길, 학교 체육의 공헌(貢獻)과 과실(過失), 그리고 나아갈 길, 돈키호테, 체육 선생의 삶, 그리스·로마 시대의 올림픽 세계,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올림픽 경기,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올림픽 문화, 사이클의 역사, 구술사, 중국무술(中國武術), 중국무술사, 그리스·로마 시대의 운동 경기, 생각하고 실천하는 삶과 논리, 논술의 길 찾기, 논술의 산과 길, 사유(思惟)하는 삶, 자녀 교육보감(敎育寶鑑), 전인교육(全人敎育) 길잡이, 그리스·로마 시대의 운동 경기, 스포츠 그리고 게임, 하계올림픽 경기, 올림픽 영웅들의 이야기, 건강한 삶 속으로, 태권도(跆拳道), 스포츠 윤리와 범죄, 체육·스포츠 용어의 윤리적 담론(談論), 스포츠인류학의 이론과 실제, 학교 밖 청소년의 이해와 대안, 학교폭력 대안은 없는가, 고령화 사회와 체육, 스포츠와 인간의 삶, 인간의 삶과 스포츠, 우리 교육, 이대로 좋은가, 우리 교육, 이대로 둘 것인가, 이 시대의 담론(談論), 인류 사회·문화와 삶, 삶 속의 담론(談論)과 논쟁(論爭) 1, 삶 속의 담론(談論)과 논쟁(論爭) 2, 과거의 삶을 찾아서, 미래의 삶을 만나다, 스포츠의 사회문화적 삶, 학교체육과 스포츠, 체육(體育)과 사랑방(舍廊房)스포츠 이야기, 학교체육의 새 지평을 열며, 학교체육에서 생활스포츠로 나아가는 길을 찾다, 스포츠를 빛낸 영웅들의 숨은 이야기 1, 스포츠를 빛낸 영웅들의 숨은 이야기 2 등 저서 및 번역서 51편이 있다.

현재 한국스포츠사랑연구소장으로 스포츠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중학교 교사, 고등학교 교사, 중등학교 교감, 중·고등학교 교장으로 35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근무했으며, 한국체육사학회부회장, 한국스포츠인류학회부회장, 강원체육사랑연구소장, 강원구술사학회부회장, 강원우슈협회부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차례


Ⅰ. 사이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9
1. 사이클의 유래 9
2. 사이클 경기 15
3. 비앙키, 130년 역사의 이탈리안 사이클 명가 22

Ⅱ. 우리나라 자전거의 도입 31
1. 개화기 자전거의 도입 과정 31
2. 한국의 자전거 도입설 33
3. 한국의 자전거 도입 과정 43

Ⅲ. 대한민국 사이클 경기 51
1. 대한민국 사이클 경기의 발전 과정 52
2. 엄복동자전거의 문화·기술사적 해석 58
3. 우리나라 사이클의 도약 74

Ⅳ. 강원도 사이클의 발전 과정 82
1. 양양군 사이클 94
2. 양양군 여자 사이클 101

Ⅴ. 양양고등학교 사이클 50년사 107
1.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변천과 발달 113
2.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성장과 해체 122
3.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재기 130
4.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위기와 도약 134
5.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전성기에서 안정기 151
6.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의 정착기 156

Ⅵ. 양양 사이클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 봅시다 175
1. 양양군 175
2. 양양중·고등학교 186
3. 양양고등학교 사이클을 바라보면서 193
4. 그 시대 인물과 활동 사진 198

Ⅶ. 강원 양양 사이클의 형성과 발전 과정 245
1. 서론 246
2. 양양 사이클의 태동과 창단 248
3. 양양 사이클의 성장과 해체 253
4. 양양 사이클의 재기 260
5. 양양 사이클의 위기와 도약 265
6. 결론 270

주석/275
참고문헌/296

도서 정보

이 책을 쓰면서

최초의 자전거는 1790년 프랑스의 귀족 콩트 메데 드 시브락(Conte Mede de Sivrac)에 의해서 탄생했다. 이후 자전거는 1860년대 미쇼(Michaux)와 랄르망(Lallement)에 의해 앞바퀴에 페달이 달린 형태가 출시되면서 두 다리를 동력으로 승부를 가르는 레이싱도 가능해졌으며, 19세기 말 체인이 달린 형태가 개발되면서 전 인류가 향유하는 스포츠 문화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럼 한국에 자전거는 언제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도입되었을까 역사는 말하고 행한 것들의 기억이다.
한국(韓國)에서 자전거(自轉車)가 언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한 기록이 없어 알 수가 없다. 다만 20세기를 전·후한 개화시대일 것이라고 추측되어 서양의 선교사나 개화파 인사들이 처음 들여왔다고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전거 도입의 역사는 1896년 서재필(徐載弼) 박사가 독립문 공사현장에 갈 때 처음으로 탔다는 설(設)도 있고, 같은 해 외무부 소속 간부인 고희성이 한양에서 자전거를 탄 것이 처음이라 하기도 한다. 그 후 1898년 윤치호(尹致昊) 선생이 하와이로부터 통타이어로 제작된 자전거를 도입해 왔다는 설(設)도 있으나 근거가 확실하지 않다.
일제강점기에 엄복동은 국내 각종자전거대회에서 일본선수들을 물리치고 당당히 우승한 불세출의 스타였다. 또한 그는 우리나라 자전거史의 대명사이며, 한국 자전거 100년史에 있어 가장 빛나는 스타이다. 엄복동이 힘차게 자전거 페달을 밟는 모습은 당시 억눌려 있던 조선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다.
사이클 경기(競技)는 오랜 역사와 전통(傳統)을 가진 스포츠로서 1869년 파리에서 프랑스와 루엔을 잇는 세계 최초의 도로 사이클 경기(競技)가 실시된 이래 오늘에 이르기 까지 세계 각국에서 널리 실시되고 있다.
사이클 경기는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1896년 아테네에서 개최된 제1회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제외하고, 1990년 제2회 파리 올림픽 경기대회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기 있는 종목으로 계속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22년 5월 31일 전국자전거타기 대회가 개최되었고, 1939년 조선자전거경기연맹으로 발족(發足)하여 제1회 전조선자전거경기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으나, 1941년 일제가 국방 경기훈련을 위한 실용자전거경기, 중량운반 경기 등을 강요함에 따라 스포츠경기는 중지되었다.
해방 후 1945년 11월 조선자전차경기연맹이 창립 발기인 대회와 함께 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으며, 1945년 서울운동장에서 개최된 전국체육대회 10개 종목 중 자전거(自轉車) 경기가 실시되었다.
한국이 사이클에 첫 선수단을 파견한 것은 처녀 출전이었던 1948 런던올림픽 때부터다. 하지만 역대 최고 성적은 2000 시드니올림픽 남자 40km 포인트레이스에서 조호성이 기록한 4위로 아직까지 노메달에 그치고 있다.
한국은 아시아권에서 정상급의 사이클 실력을 갖춘 국가로 손꼽힌다. 그러나 세계무대에서 아직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올림픽에서는 사이클에 대한 기대가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사이클은 그동안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운동부에 대한 이해부족, 선수 수급의 어려움과 작고 큰 대형 안전사고 등 이루 다 설명할 수 없을 만큼의 사건 등을 딛고 한국스포츠 발전에 기여했다. 이와 같은 발달 과정 은 헌신적인 지도자와 선수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019년 2월
海東 김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