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기억 그 너머의 힘 (치매예방을 위한 회상요법 인지재활 그림도안 워크북 1)

2개

|

후기 1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경영/경제/자기계발 > 기타
작가주미라
출판형태종이책
페이지수 86 Pages
인쇄컬러표지-컬러, 내지-컬러
판형 A4
출판사부크크
ISBN979-11-272-7061-2
출판일2019.04.23
총 상품 금액 17,400

저자 소개

이 책의 저자인 주미라는

현장에서 어르신들과 회상요법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이 프로그램이 치매를 예방하고, 삶에 대한 긍정의 시선을 회복하며, 자존감 향상, 관계의 향상, 치유 등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림을 그린 디자이너 문혜령과 어르신들에게 회상할 수 있는 소재들을 함께 연구하며 이 책이 조금이라도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자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재활심리학 등의 강의를 하고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교육 외래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저자 소개 --- 5
회상요법의 이해 --- 6
회상프로그램의 사례 --- 8
이 책의 활용 방법 --- 10
그리운 집과 사물의 추억 --- 12

Part 1 방 안 --- 16

텔레비전의 추억│그리운 옛 노래│라디오의 추억│따르릉, 전화기│복주머니(받고 싶은 복)│
복주머니(주고 싶은 복)│화롯가의 추억│콩나물 시루│호롱불 아래에서│원앙(자녀의 결혼식)
재봉틀│포대기의 추억│경대│꽃병

Part 2 부엌 --- 46

가마솥의 추억│홍시의 추억│계란 꾸러미(장날)│막걸리 한 사발│맷돌│양은 냄비│석유곤로의 추억

Part 3 마당 --- 62

나무 절구통│작두 펌프│마당에 닭가족│꽃신│지게│해바라기│나의 화분│나의 살던 고향은

Part 4 집 밖 --- 80

방앗간 가는 날│연

도서 정보

이 책은 기억이 저하되어 우려되시는 분, 치매가 걱정되시는 어르신 또는 자녀분, 요양원의 인지저하 어르신, 주간보호의 회상 프로그램, 재가서비스의 회상프로그램, 요양병원, 경로당의 치매예방 프로그램, 보건소의 치매쉼터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주제별로 총 31개의 회상 그림 도안과 그림을 색칠하며 떠오른 회상에 대하여 글을 쓰도록 고안하였습니다.
어르신과 관련된 직종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그림 워크북 형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책의 활용방법 및 프로그램의 진행방법을 서술하여 누구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회상그림을 색칠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색칠한 그림을 실었습니다. 현장에서 어르신들이 프로그램을 하시며 말씀하였던 이야기들을 같이 실어서 처음 이 책을 접하시는 분들이 ‘회상 언어’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의 외형을 만드는 작업은 전문가가 아니면 어려운 작업입니다. 처음 회상요법 프로그램을 진행했을 때에는 도안이나 밑그림 없이 백지에 외형을 그리고 색칠 후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몇몇분의 어르신은 외형 그리기의 어려움을 표현하셨습니다. 또 몇몇분은 본인이 외형을 그리고 색칠한 후 너무 못 그렸다고 그림을 구겨서 주머니에 넣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누구나가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면서도 최상의 회상효과가 큰 그림 도안을 만들어 보기 시작했습니다. 시력이 점점 떨어지는 어르신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색칠하시기 쉽도록 도안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림을 색칠하며 떠오른 회상에 대하여도 서술기억력 향상을 위해 글을 쓰도록 고안하였습니다.

이 책자는 그림도안을 매개체로 사용하는 회상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젊은 시절 사용했던 친숙한 도구들을 색칠하고 회상하며 언어적 소통을 나누는 데 사용됩니다. 도구의 쓰임새나 그 도구와 관련된 이야기를 공유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어르신들이 젊은 시절의 추억과 자녀들을 키우며 즐거웠던 소중한 기억들을 하나하나 펼쳐가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