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건축법규 2권

0개

|

후기 0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인문사회 > 예술/문화/기타
작가위소연
출판형태종이책
페이지수 223 Pages
인쇄컬러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 B5
출판사부크크
ISBN979-11-372-1376-0
출판일2020.07.30
총 상품 금액 17,000

저자 소개

미강건축사 사무소 대표 / 대한민국 건축사
조선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였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미강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하며 조선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1년에 2번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서 초등학생들에게 건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동안 화재안전특별조사 건축전문가로 참여하였습니다.
저서로는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위한 법규검토』, 『건축학과를 위한 건축실무 1권』, 『건축학과를 위한 건축실무 2권』, 『건축학과를 위한 건축법규 1권』이 있습니다.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1.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11
2. 주택 29
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101

도서 정보

학교에서 건축 법규 과목은 암기 과목 이었으나 현장에서 법규는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해석과 적용은 암기보다 훨씬 어려운 일입니다.
해석의 가장 큰 문제는 법령을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해를 하고 해석을 하여 적용을 하여야 하는데 법령에 사용되는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아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원인은 처음 건축 법규를 접할 때 법령 원전이 아닌 해설서 위주로 학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건축법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 범위에서 접근을 한다면 풍부한 그림이 함께 수록된 해설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건축학과(5년제)를 졸업하고 건축사사무소에서 근무하여 건축법을 직접 다루는 건축사나 건축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는 다릅니다.
법령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조문 자체를 통독하는 것보다 더 좋은 공부 방법은 없습니다.
요약서나 해설서는 조문을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조문 자체를 지속적으로 통독하는 것이 법률적 사고방식(Legal mind)을 형성하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미래의 건축사를 양성하는 건축학과(5년제)의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건축법규를 강의하면서 조문 자체로 이루어진 수업 교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장에서는 건축사를 변호사와 예술가가 합쳐진 직업이라고 합니다.
그 만큼 건축물 하나를 짓는데 많은 법령들이 적용됩니다.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실무를 접할 때는 더 많은 법령 들이 적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법령의 해설서가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새로운 법령이 시행됨과 동시에 적용해야 하는 경우도 흔하게 생깁니다.
그럴 때 마다 해설서나 요약서에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법령의 조문을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은 건축사로서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이 책의 저술 의도에 따라 조문 자체를 고민하며 읽는 과정에서 법률적 사고방식(Legal mind)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