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궁통보감 대세운분석

0개

|

후기 0

  • 환불규정 : 다운로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소설 > 로맨스
작가무각
출판형태전자책
파일형태 PDF
파일크기1.22MB
출판사부크크
ISBN979-11-372-3155-9
출판일2021.01.08
총 상품 금액 10,000

저자 소개

『궁통보감』은 현존하는 명리학의 자료 중에서 가장 최고로 꼽히는 역학서입니다. 명리를 배우는데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궁통보감을 통해 사주가 전개되는 이치를 숙지하지 못하면 아무리 오랜 시간을 노력한다 해도 헛공부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만치 『궁통보감』은 사주의 원리를 집어내고 있으므로 궁통보감을 마쳐야 비로소 사주 분석도 끝나는 것이라고 여길 정도입니다.

적천수천미, 자평진전과 더불어 명리학의 3대 저서로 손꼽히는 명서로써, 통독하면 명리이론에 대한 근본을 깨우치게 되는 탁월한 힘이 있는 책입니다. 사주 감정에서는 팔자를 분석하기에 앞서 먼저 용신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용신을 알지 못하면 매년 변화되는 세운에서 나타나는 길흉화복이 어디서부터 기인된 것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용신을 정하는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이 조후와 억부이며, 조후는 일간의 성정을 파악하여 뜨거우면 식혀주고 차가우면 따뜻하게 해주는 군형의 원리이며 더 나아가 토가 많으면 甲목으로 소토해야 하고 庚금이 중중하면 丁화로 제련하는 방법으로 용신을 정하는 것입니다. 즉 조후인 춥고 덥고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병약의 원리와 일맥상통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신왕신약의 억부를 살피고 그에 대한 균형과 중화를 취함으로써 명조를 분석하게 됩니다. 『궁통핵심과 대세운분석』이란 사주를 분석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대운과 세운의 길흉을 살피는 것이며 팔자는 음양이 만들어내는 기후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몇 천 년 전에 살던 조상들의 명조를 분석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월지는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름에는 덥고 겨울이면 추운 것은 앞으로도 변치 않을 것입니다. 또한 월지에서 출발하고 있는 대운을 발견하고 나서부터 명리학은 획기적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만치 월지는 명조를 분석함에 있어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며 또한 시주도 눈여겨 살펴야 합니다. 여름이라도 밤은 서늘하고 겨울이라도 한 낮은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궁통보감의 시리즈 전 3권을 세상에 선보이면서 『궁통보감 쉬운풀이』 상권은 어렵고 딱딱한 한자를 멀리하고 실전에 용용할 수 있는 궁통보감의 원리를 밝혔으며, 『궁통보감 실전해법』 하권은 명리학 최고의 진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금번에 소개되는 『궁통핵심과 대세운분석』은 사주의 기본틀을 익히면서 대운과 세운을 분석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궁통보감의 3권 시리즈를 숙달하고 나면 명조 분석에 자신감과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한층 분명해진 안목을 갖출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궁통보감 시리즈는 독자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현대적인 해석에 중점을 두었으며 계절 별로 여름과 겨울의 오행 특성과 봄과 가을의 오행 특성을 살필 수 있도록 실전을 예제로 풀이하였습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이치를 설명한다고 해도 실전을 통해 응용하지 못하면 죽은 이론에 불과할 뿐입니다.

또한 이책 저책을 섭렵하다보면 오히려 혼란이 가중되어 머리만 복잡하게 됩니다. 궁통보감을 마쳐야 사주분석도 끝난다는 필자의 확고한 믿음을 신뢰하시고 모쪼록 독자분들이 궁통보감 시리즈를 통해 사주분석의 혜안이 활짝 열리기를 삼가 기원하는 바입니다.

무각원장 두손모음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 7월의 오행론
71, 7月 甲목
申月 甲목은 금이 강하고 목기가 쇠한 가을철이라 나무에 열매가 많이 달린 격이니 나무가 나약해지고 열매가 부실해져 결실을 기대하기 어려워 丁火가 적절히 금-열매를 조절하여 익어가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천간에 丙火가 있으면 하늘이 온난하고 지지가 따뜻하고 윤택하여 갱생함을 얻어 부귀를 함께 누릴 것이다. 추목은 천간에 庚금이 있고 丁火가 있으면 귀하고, 癸水가 투출하면 살인상생하여 귀하나 丙화의 온기가 미흡하면 재물은 부족할 것이다.
甲木은 봄철의 어린 나무를 제외하고 庚금과 丁火가 있으면 상격이다. 조경이 반듯하여 쓸모 있는 나무가 되기 때문이니 申月 甲木에 丁火 庚금이 모두 투출한 자는 나가면 장군이며 안으로는 재상이라 하여 出將入相이라 한다.
申月 甲목에 戊己土는 꺼리니 화기를 설하고 수기도 멸하며 금기만 도우니 빈천 요절됨을 면치 못할 것이다.

甲木이 申月에 생하면 申중에 壬水가 있어 스스로 살인상생하고 있으니 庚금이 투출하여 왕하고 운이 금水로 향하면 이 사람은 높은 지위를 누리는 사람이다. 庚금이 申에 綠을 하고 申중에 壬水가 장생하니 살인상생격이고 金水가 모두 득지득기하여 眞神이 득用한 것이라 그 세가 純하여 金水운에 대발한다.

申月 甲木에 庚금이 투출하였으나 丁火가 없는 자는 貴는 없고 부자는 가능하다. 즉 먹고 사는 것은 문제 없으나 丁火의 단련이 없으니 貴가 없다. 그리고 丁火가 없으면 살이 강한 것이며 식상이 없으니 자기 방어능력이 없다.
단지 굴복하고 살을 인성으로 유도하여 나를 상하지 않게 해야 하니 눈치를 보며 아부하고 조심성이 많아 과단성이 부족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가지고 사는 사람이니 평생 마음이 편안치 못하다.
申月 甲木에 丁火가 투출하고 庚금이 암장이 된 자는 지방관리나 작은 부자가 될 수는 있다. 이것은 庚금이 투출치 못하고 丁火가 투출하면 지나치게 庚금을 제련하니 자칫 제살태과가 되기 때문에 격국이 작아지는 때문이다. 칠살을 지나치게 제압을 하면 경거망동하여 소총으로 상대해도 될 적군에게 대포을 쏘는 이치와 같다. 또한 丁火가 없고 庚금이 많은 자는 살중신경이 된다.

총론하면 申월 甲木은 성목이라 대들보가 되기 위해 금으로 제극하는 것을 기쁘게 여기니 금이 왕한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만 庚辛금이 천간에 투출하고 명조에 火가 있어 제살하면 대부대귀한다. 만일 火가 많아 살을 지나치게 제극하면 사람의 속이 좁고 용렬한 사람이니 고생하고 살게 된다. 금이 많으나 수-인성이 있어 化살하면 칠살의 쓰임을 잃어버리니 비록 貴는 없으나 의식은 있어 먹고 사는 것이다.

1. 인수격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己甲丙丙
巳辰申午

甲일주가 처서 후에 출생하니 노목이다. 천간에 양-丙이 있고 지지에 사오가 있으니 국세가 중화되며 약한 甲목이 辰토에 착근하여 신진이 회합수국하니 인수격에 신진합의 수를 용신하는 길명이다. 甲목의 특성은 수근을 기뻐하기 때문이다.
丁酉운은 생수하여 길하고 戌운에 약신의 辰토를 충하고 丙寅년에 수의 원신인 申을 충하여 모친상을 당했고, 亥운에 면서기로 채용되어 발달하며 성가했다. 寅운은 월건에 있는 살인용신인 申을 충하므로 재물의 패가 있으며, 卯운은 인성-수가 임묘-사지에 들게 되므로 생명이 위태로울 것이다.

2. 식신조후격
丙甲壬己
寅辰申未
甲일주가 금왕절에 출생하여 약지에 임했지만 시지에 귀록이 있고 신진수국에 壬수가 투간했으니 약목인 듯 하지만 약목이 아니다. 고로 추절의 목은 금으로 마른 가지를 벌목하고 수로 윤근해야 한다. 또 화로 조후하면 땅은 윤기가 있고 천기는 명랑한 격이 되어 상격이 된다. 己巳운에 壬수를 제습하여 조후 용신인 丙화를 구하니 소년등과로 출신 했으며, 戊운도 또한 길했고 辰운에 좌천했지만, 丁卯 丙운에 연속으로 길할 것이다. 처궁은 좌하 재고로 甲목이 뿌리를 두니 길하며 시지에 비겁인 건록이므로 수명도 고령이다.

72, 7月 乙목
申月 乙목은 庚금이 득록하여 목기가 심약하여 乙목이 위태로우니 丙火가 있어 금을 제하고 보온해주며 癸수가 있어 乙목을 자양하면 상격이다. 또 申月 乙목에 癸水가 있어 살인상생해도 길하나 역시 丙火와 己, 丑 등의 습토가 있어 목근을 자양하여야 한다. 乙목은 자랄 토가 필요한 때문이다.

申月 乙木인 명조에 금이 많으면 약한 乙목이 뿌리를 내리기 어렵다. 丙화가 투출하여 庚금을 제살한다 하더라도 乙목이 뿌리가 없어 약하면 극설교집이 된다. 이런 경우에는 己토가 출간하면 己토는 습토이므로 乙목이 비록 환경은 나쁘지만 뿌리를 내릴 수 있으니 절처봉생한다. 이것은 申월 甲목에 己토가 申중 壬水를 탁임하는 이치와 같다.

월지 申금은 비록 乙목에게 마치 칠살과 같으나 지장간에 壬水가 있으나 庚금이 녹지로 금생수가 되어 왕水와 같아 실령하여 약한 乙목이 왕수에 휩쓸리니 乙목은 壬水의 도움을 받을 수가 없다. 이때 천간에서 己토를 만나면 己토가 壬水를 탁임하여 乙목이 착근하니 이런 자는 과갑을 한다.
그러므로 申月 乙木에 己토가 출간하고 丙화가 있는 자는 반드시 상격이며 이때는 己토가 매우 좋은 것이니 己토를 용신한다. 그리고 만일 申月 乙木에 丙화와 癸수를 보지 못한 자는 己토가 왕해야 한다.

申金은 마치 바위와 같으니 己土가 申중 壬水와 탁임하여 乙木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하고, 丙火가 도우면 마치 절벽 위에 핀 꽃으로 귀함을 자랑할 것이다. 이러면 과갑을 하며 庚금인 살을 제도하니 특출한 인물이다. 그러나 申月 乙木에 만약 己土가 없으면 乙木이 착근을 할 수 없으니 겨우 이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가을인 申月 乙木이 金이 치성하고 火만 있으면 극과 설이 교집된 것이니 궁색한 사람이다.

己土는 젖은 潤土이니 마땅히 乙木이 뿌리를 내릴 수 있으니 꽃병 속의 화초와 같다. 어찌 보면 申月 乙木에는 金이 병이 되는데 금을 돕는 己土를 取하는 것은 병을 키우는 듯하나 이런 경우를 반생지공이라 한다.
이런 이치를 이해하기는 어려우나 己토와 壬水가 만나면 己토탁임이라 하여 申중 壬水가 억제되니 乙목이 표류하지 않는다. 또한 己토는 금을 생하나 비습한 토로써 乙목이 생장하기 가장 좋은 땅이므로 乙목이 己토를 만나면 금을 생하거나 말거나 乙목에게는 가장 좋은 토양이다. 이것을 반생지공이니 꽃병 속에 든 화초와 같다.

申月 乙木이 만약 지지에 丑未토가 있고 천간에 己토가 있을 때 丙화가 있어주면 상명이 된다. 만약 丙화가 없고 己토와 癸수만 있어도 己토로 인해 乙목이 수다목부가 되지 않으며 乙목의 뿌리가 견고하게 된다. 그러면 바로 설 수 있다.
총론하면 申月 乙木은 絶지에 출생하니 신약이라 명조에서 비겁이나 인수의 생조가 없으면 金을 감당할 수 없으니 가난하고 요절하기 쉬운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살이 무섭다 해도 천간에 癸水가 있어 化살하면 貴하다고 할 것이다.

3. 살인상생격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辛乙壬甲
巳丑申戌

乙일주가 7월에 생하여 지지에 사축금국이 있고 시상에 辛금 칠살이 있으며 일지가 약지이나 甲목이 돕고 유근한 壬수 인성이 월지 申금에 장생하여 살인상생으로 용이 된다. 용신이 월령 투출이라 귀격이며 금왕목약하여 초운 癸酉운에 인성이 유력하여 학력이 우수하다. 甲戌운은 戌토가 申금 관을 생하고 다시 인성 壬수와 상생하여 일간을 도우니 길하므로 교수로 전직이 되었다. 이처럼 월지에서 월간으로 용신이 투하면 기가 순환되니 길하다. 그러나 일지와는 축술형이니 여난으로 인한 가정불화는 발생한다. 년지 재성인 술토가 공망으로 형살을 맞았다. 乙亥-丙子운은 길하며 丁丑운 이후는 호운이 되지 못한다.

4. 여 신약 록비위용
己乙庚戊
卯丑申申

여명 乙일주가 칠살에 생하여 약지라 庚금이 투출하고 戊己丑이 생금하니 태약한 목이 시록에 뿌리가 되어 시지 건록격에 용신이 된다. 申과 卯의 현침성이 있으니 치과의사며, 운이 화운을 만나 실기하므로 재물이 불성이며, 가정도 실패라 50세 이전은 고생하다가 50세부터 인묘운이 드니 친구가 도와 개업하여 발재하였으니, 쇠목이 왕운을 만난 때문이다. 乙卯-甲寅 癸운이 길하고 丑운은 왕금이 유력하므로 불길하다.

73, 7月 丙화
丙火가 가을철 申酉戌月에 생하면 死絶지가 되어 약하니 반드시 甲木으로 생하여 火를 살려주고 비겁으로 도와야 한다. 水가 왕하면 불이 꺼질 염려가 있다. 書에 이르기를, 丙火가 申位에 이르고 다시 壬水를 만나면 수명을 얻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므로 다시 水의 제극 당함을 두려워한다.
申月 丙火가 木을 얻어 생을 받으면 다시 밝아지며 水의 극함을 만나면 근심을 면하기 어렵다. 土가 많으면 태양의 빛을 덮어버리니 광채를 잃을 것이며, 금을 많이 보면 그 세를 잃어 손상되고 火가 火를 보면 빛나는 광휘를 본다. 비록 火를 거듭 보아도 반드시 이롭게 된다.

申月 丙火에 土가 많으면 빛이 설기되고 금多하면 세를 손상시킨다. 가을에는 금神이 때를 만난 것이니 財왕하고 신약하여 비겁의 방조가 필요하니 비겁으로 재성을 분산하는 것이 도리어 이익이 된다. 무릇 신약한 자는 살왕하면 인수를 쓰고 財왕하면 반드시 겁재를 쓰는 것이다.
申月 丙火가 지지에서 巳午寅 등을 보면 무조건 壬水가 용신이다. 丙화는 스스로 빛을 내므로 지지에서 통근을 하면 칠살 壬수를 용신할 수 있다. 戊土는 壬수를 극하니 역시 꺼린다.
申月에는 丙火가 마치 서산에 기운 것과 같아 土를 만나면 빛을 가리는 것이니 어두워지므로 토-식상의 덕을 입지 못한다.

5. 신약 인성격
己未 戊午 丁巳 丙辰 乙卯 甲寅
乙丙庚癸
未子申酉

丙子 일주가 신약지에 생한 중에 3금 3수가 왕하여 종이 되겠으나 양간이므로 뿌리있는 乙목 인성으로 용을 삼는다. 냉습국이 되므로 초운 화토운에 부가에 생장하여 행정에 출신했으며 처궁도 길하고 자녀도 왕성하니 길신이 가정궁인 시상에 있기 때문이다. 辰운은 습수고온이므로 불길하나 乙卯-甲寅 운은 대길하겠으며 癸丑운은 금수가 병왕하여 약한 乙목 용신의 근지를 축미충하여 부패하게 되므로 불길할 것이다.

6. 식신제살격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庚丙戊壬
寅寅申子

丙일주가 申월에 생하여 아직 노염이 있고 좌하와 시지에 寅이 장생되어 일주가 약하지 않으나 壬수 칠살 또한 신자 회국을 얻어 태왕에 뿌리가 깊다. 이러한 경우에 戊토로써 제살하든지 寅목으로써 화살하든지 해야 하겠는데, 칠살이 천간에 있으니 寅에 장생된 戊토로 제살함이 당연하다. 己酉-庚戌운은 용신을 도우므로 진학하고 辛亥-壬子운은 기신인 칠살을 도우니 직업이 일정치 못하여 생계가 곤란하다.
癸운에 용신을 합거하므로 실패가 많고 甲운도 戊토를 극하여 백사가 불순하니 노년도 길운이 없다. 좌하에 장생으로 2자가 있어 비록 공망이나 일간을 도우며 선량하니 만국이 평안하겠다.

74, 7月 丁화
申月 丁화는 금기가 왕하여 丁火가 쇠약하므로 甲木과 庚금이 있어 벽갑인화하면 귀격이다. 乙만 있어도 중격은 된다. 수국을 이루거나 水가 많으면 戊土로 제하고 木으로 생화해야 할 것이다.
가을인 申酉月 丁火는 그 기세가 약한 때이니 오로지 甲木을 써야 한다. 申月에는 이미 금기가 왕한 때이니 甲木을 써서 금으로 劈甲을 이루어야 丁火의 불꽃이 살아나는 것이다. 적천수에 이르기를 丁火가 甲木을 보면 가을도 좋고 겨울도 좋다 했으니 반드시 甲木이 있어야 한다.

申酉月 丁火는 금이 비록 승권하였으나 庚금이 丁화를 상하게 하지는 못한다. 庚금을 취하여 甲木을 쪼개서 丁火의 불길을 引丁해야 한다. 혹시 丙화가 있어 庚금을 따뜻하게 하고 甲木을 말려서 쓰면 丙火가 丁火의 빛을 빼앗는 근심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양-丙火가 있어 丁화를 감싸면 여름에는 아주 흉하나 申月인 가을에는 괜찮다는 것이다. 이것은 丁火가 丙화에 의해 奪光되는 것을 염려하는 말이고 군겁쟁재를 말한다.

천간에 丙화가 양투하고 庚금이 투하면 군겁쟁재를 말한 것이다. 그래서 지지에서 수를 만나 丙화를 억제하면 명조가 묘하다는 것이다. 丁火는 쇠를 단련시킬 수 있으나 丙火는 쇠를 단련시키거나 녹일 수 없다. 그래서 庚금 일주가 貴를 논할 때는 반드시 丁화를 取한다.
태양인 丙火는 단지 따뜻하게 할 수 있고 빛을 비춰서 반사시키는 역할 밖에 없다. 그래서 庚금이 丙화를 보면 대체로 사람의 표정이 밝다. 丙火가 左右로 丁화를 끼고 있으면 巳午未月에는 아주 꺼린다.
그러나 여름 아닌 다른 계절에는 조후의 용도와 丁火 일주가 甲목을 기뻐하는 특성으로 인해 丙화는 甲목인 나무를 말리는 역할로써 부득히 假用한다. 그러나 丙火가 양-투하고 庚금을 보면 군겁쟁재가 되므로 대체로 초년에 운세가 불리하기 때문에 초년에는 고생하고 중년에 대귀한다.

7. 살인상생 중화격
辛未 庚午 己巳 戊辰 丁卯 丙寅
辛丁壬己
亥未申卯

丁일주가 申월에 생하여 신약한 중에 해묘미가 성국하여 인성으로 약한 일주를 보호하는데 시상에 辛금이 극하는 병이 된다. 만약 壬수가 없으면 庚申운에 재극인으로 화가 되겠지만 재성과 인성이 상극하는 중간을 관성이 통관하므로 이 명조의 정신은 통관신인 壬수가 된다.
월지의 申금에 장생되고 시상에 辛금이 투출하니 천간으로 극하는 토를 보든지 지지로 토를 보아도 壬수는 토의 극함을 당하지 않는다. 비록 천간에 甲목이 투하지 않아 격은 떨어지나, 년월에도 길신이며 일시에도 길신이니 부모형제의 덕도 후하며 처자의 덕도 후하고 寅卯운은 더욱 길할 것이다.
*가을 정화가 신약하여 해묘합목한 인성을 용하는데 천간의 재성인 辛금이 월지의 근을 두고 투하며 월간에도 정관인 壬수가 투하니 편재와 정관의 재생관격이다. 그러므로 재극인이 되지 않으니 정관인 壬수의 쓰임이 있게 되니 금운을 만나도 탐재괴인이 되지 않으므로 무탈하게 지낼 수 있게 된다.




8. 왕살 설인격
己未 戊午 丁巳 丙辰 乙卯 甲寅
癸丁庚癸
卯卯申丑

丁일주가 입추절에 생하여 노염이 있고 일시에 卯목이 있어 왕한 癸수 칠살을 살인으로 설기하여 일주가 극약은 아니다. 정재격으로 성실과 신용이 있으며 남방 화토운에 마른 토가 제살하므로 지방 면서기로 출발하여, 丙운 丙戌년에 재물이 발전하고 가정도 풍족하였다. 辰운에 일간이 설기되고 기신인 재를 생하니 사소한 해가 있으나 乙卯운에 재정이 길하고 甲寅운도 윤택함은 초목인 인삼재배의 덕인데 수운은 불미할 것이다.

75, 7月 戊토
申月 戊토는 이미 화기가 쇠하고 월령에서 금水가 왕하니 丙火로 난조하고 甲癸가 있다면 길할 것이다.
申月의 戊土는 설하는 식신이 당령하니 병지에 이르러 이미 일간 戊토의 氣가 衰한 계절이다. 자식은 왕하고 모는 쇠한 계절이며 가을의 戊토는 金이 많으면 氣를 빼앗기며 木이 많으면 일간을 억제하니 금으로 제복하는 것이 마땅하며 살인상생하는 火가 많음을 좋아한다.

​가을의 土는 월령에서 금인 식상이 旺한 것이니 日干의 氣운을 도적질당하는 것과 같으므로 丙火을 사용하여 상관패인을 해야 한다. 또 木이 많다면 마땅히 살이 旺한 것이며 이것은 극설이 교집한 것이니 일간을 먼저 구제해야 하므로 火로써 化살하고 火로써 金을 단련하면 格이 높은 것이다.
​申月 戊土인 가을에 물이 넘치면 상서럽지 못하다. 水가 많으면 재다신약인데 가을 장마가 들면 한 해 농사를 그르치는 것이니 비견-戊土을 取하여 제방을 해야 일간이 버틸 수 있다.

申月 戊土는 가을로 절입하여 한기가 점차 다가오고 양기는 물러가니 먼저 대지를 丙화로 따뜻하게 하고 甲木으로 돕고 소土하며 癸水로 대지를 적시면 상격이다. 즉 신월의 戊토는 七月의 들판에는 곡식이 낱알을 드러내니 왕성한 丙화 태양이 있어야 곡식이 여문다.
그리고 癸수를 보아야 만물이 생육되며 수가 없는 땅은 사막과 같다. 그러나 癸水가 없으면 甲木을 쓸 수 없는데 너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癸水가 있어야 甲木이 비로소 물길을 트는 것이다.

申月 戊土는 비록 가을로 들어섰다 하나 아직 老炎이 남아 있으므로 癸水가 없으면 곡식이 마르니 반드시 물이 필요하다. 그러나 申월에는 戊土가 병지에 있으니 약하다. 일간을 먼저 丙화로 부축하고 다음에 癸水을 써서 潤土하면 관살인 甲木이 성장하니 쓰임이 있고 직업이 분명한 것이다.
申月 戊土에 만약 丙火가 없으면 일간 戊토의 설기가 심한 것이니 일간의 설기가 심한 사람은 허풍과 과장이 많다. 설기태과가 된 사람은 입술도 뒤집어져 오픈된다.

​申月 戊土에 丙火 癸水 甲木이 투출한 命은 부귀가 극품에 이른다. 오행을 두루 갖추니 서로 상생하여 부족함이 없는 것이다. 재관印 삼귀를 모두 갖추었다. 만약 癸水가 암장되고 丙火가 투출되면 겨우 수재에 그친다. 식신생재하고 丙火-인성이 있으니 교육계통이나 예능계통일 것이다.

​총론; 申月戊토는 가을로 진입하여 한기가 점차 다가오니 먼저 丙화로 대지를 따뜻하게 하고 癸水로 대지를 윤습하게 하면 甲木이 생육될 수 있으니 丙화를 도울 수 있고 토가 중중하면 소土하여 땅을 갈아엎는다.
​申月 戊土에 丙火와 甲木이 투출하고 辰土가 있어 申辰水局하면 辰中에 癸水가 暗會하니 부귀를 잃지 않는다.

9. 인수격
丁未 丙午 乙巳 甲辰 癸卯 壬寅
丁戊戊丁
巳子申卯

戊일주가 7월에 생하여 양-丁이 생하고 戊토가 월상에 있고 시지인 巳시에 록이 있어 신왕한 듯하나 7월이 약지요 좌하가 子에 신자합수로 수세가 강하여 신약하다. 초년 남방운 30년에 부모의 후덕으로 안락하며 관공에 출신했고 甲辰도 살인상생하여 길하나, 辰운부터 申子수운이 전국이 되어 인성을 극하므로 탐재괴인으로 흉하니 관재를 당하고 재물을 대패하였다. 동방운에 인성을 생하나 운상에 임계가 개두하니 길함이 적다
戊일주가 7월에 생하여 양정이 생하고 戊토가 월상에 있고 사시에 록이 있어 신왕한 듯하나 7월이 약지요 좌하가 자이므로 신약하다. 초분 남방운 30년에 부모후덕으로 안락하며 관공에 출신했고 甲辰도 살생인하여 길하나 辰운부터 申子운이 전국이 되어 인성을 극하므로 관재를 당하고 재물을 대패하니 동방목운에 화-인성을 생하나 운상에 壬癸가 개두하니 습목이 되어 길함이 적다.

10. 신약 용록격
乙未 甲午 癸巳 壬辰 辛卯 庚寅
癸戊丙辛
亥子申巳

戊일주가 7월 약지에 생하여 간지에 금수가 태성하니 신약이다. 월상 丙화는 辛금이 합거하여 용이 되지 못하고, 년지에 巳화가 원격하였지만 일간의 록이 되어 용신이다. 남방운에 초년이 길하나 壬辰-辛운이 불길하며 寅卯운이 년지 용신 巳화를 생하여 길하나 금이 개두하여 복력이 떨어진다. 관의 투출이 없어 귀는 낮으나, 천간에서 편인과 상관의 합이고 인수가 용이니 인품이 유순하며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초등교에 교사가 되니 일생에 교육문사이다.
*재성의 혼잡연좌이면 양-부친의 인연이고 월주에서 편인과 식신으로 도식이며, 월지 망신이고 공망이라 모친 재취로 부모형제의 덕은 미약하며, 합이 많아 사사로운 정에 끌려 일을 그르치는 경향이 나타난다. 재성이 기신이며 일지 기신으로 일간이 일지 무계암합에 시간과도 정재합으로 투합이니 명암부집이며, 년지 巳화는 조부로도 보는데 자체의 재성인 申과의 사신합이며 동주천간과 병신암합이니 조부의 부부궁이 불미하다.

76, 7月 己토
申月 己토는 庚금이 녹왕한 때이니 丙火로 난조하고 甲木으로 생화하면 이롭고 길한데 甲이 없을 때에는 乙木이라도 가하니 申月의 상반월은 여름의 기세가 남았으니 乙목인 초엽에 물기가 없어 인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가을의 申月 己土는 金이 사령하여 土의 氣가 설기되니 일간이 약해지므로 필히 丙火로 일간을 돕고 조후을 겸하는 것이다. 그런 후에 癸水로 土를 적시면 마르지 않고 풍족하며 수화기제가 되어 풍년을 이루게 된다.

申月 己土에 丙火와 癸水가 투출된 자는 과거급제에 이름을 올린다. 상관생재하고 丙火 인수가 일간을 도우면 배움이 깊을 것이니 급제한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물상론적으로 보면 가을철에 곡식이 풍년을 이루어 황금 들판이 된 것이다.
申酉月 己土가 후반월인 처서 후에는 곡식이 여물어 가는 때니 많은 물이 필요치 않고 다만 丙火로써 빛을 주어야 알맹이가 더욱 단단하고 야물게 된다.
신월己토에 수국이 되면 왕양한 파도 소리에 놀라기 쉬우니 戊土로 제방을 높이 쌓고 丙火가 난조하며 甲木이 솟아 천간에 오르면 부귀가 연면하다.

신월 己土일간에 대한 癸水의 역할을 이해해야 하는데 癸水는 비록 재성이라 己土 일간을 인수처럼 돕지는 않는다. 그러나 흙에 물을 묻힌 것과 물기가 없는 흙을 대조하면 물기를 머금은 흙은 뭉치고 흩어지지 않으나 물기가 없는 흙은 마치 모래와 같은 것이다.
물기가 없는 흙은 아무 쓸모가 없는 땅이기 때문에 어떤 농작물도 길러낼 수 없다. 즉 癸水가 己토 日干을 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癸수가 없더라도 申중 壬수가 있으니 丙화가 두 개 정도 있으면 일간이 왕할 터이니 관살도 취할 수 있으므로 무관직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申酉月 己土에 인성인 丙火가 있고 재성인 壬癸水를 하나도 보지 못하면 비록 글을 배우나 거짓이고 성실하지 못한 사람이다. 비록 丙火가 있어 학문을 取하나 水가 없어 배합하지 못하면 일간 己土가 물기가 없어 흩어지니 충실하지 못한 때문에 무관은 가능하나 문관은 적절치 못한 것이다. 또한 壬癸水는 있으나 丙火가 없으면 상관생재격을 이루니 재물은 풍족할 것이다.

11. 인수격
乙未 甲午 癸巳 壬辰 辛卯 庚寅
己己丙辛
巳酉申卯

己일주가 처서절에 생하여 좌하에 酉가 되므로 신약인데 월상의 丙화는 년상의 辛금이 합거하고 시지 巳화는 사유가 회국하여 인성이 용이 못되나, 가을 추량에 냉토이므로 할 수 없이 화가 용이 된다. 초운 乙未-甲午운에 부귀가문에 생하여 학업도 우수했고 30까지 진출했으며 癸운은 부족하나 남방운이니 무흠이다. 巳운은 길하고 壬辰 辛운은 발전이 없으며 인묘운은 길하나 원국에 丙화 용신을 투합으로 합거하며 중년 운로가 길하지 못하므로 초년운이 최길하다.
*신약에 간지로 인수가 포진하나 합으로 쓸모가 없어지니 탁격이 되었다. 즉 식상이 병이 되니 언행이 경박하며 용두사미로 스스로의 안위를 해치고 있다. 초년 화운을 만나 병을 제거하여 길하지만 신약한 진상관격에 용신합거로 부족하고 탁한 구조가 되었다.
자식성은 년지 卯목인데 여식이면 남편이 많은 상으로 불미하고 남식이면 자식이 이쪽저쪽으로 흩어진 상이니 역시 부부궁이 불길하다. 부부궁은 거의 유전되니 조부인 火가 양-조모를 거느리며 부모궁은 재인불균이며, 본명은 일지 기신에 식상이 모여드니 조모와 장모혼잡되고 천간에 己토가 2天이고 병신합수로 재성을 암출하니 부부궁이 불길하다.

12. 인수격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丙己甲庚
寅酉申辰

己일주가 처서인 수생절에 생하여 좌하에 酉이며 신진이 수국이고 庚금이 투출하니 신약한 진상관격이다. 시상의 丙화가 寅상에 장생이 되어 있으니 丙화가 용신이 된다. 丙戌운부터 丁운까지 유복한 가정에서 학벌도 있고 亥운에 희신 寅목을 장생하여 더욱 길하다. 戌운은 약한 일주를 도와 회사에 과장이 되었고 子운도 길하며 己丑운은 다사무공이며 寅卯운은 길할 것이다.
*용신인 丙화가 장생지에서 투했으나 공망으로 화운을 만나지 못했다. 己토는 논밭이니 목인 작물의 상태를 살펴야 하는데 월간 甲목이 투했으나 절지인 자갈밭이며 일간의 욕지에 올라앉으니 환경은 불미하다. 다행히 신진합수로 절처봉생이며 천간에 상관견관으로 직장 생활에 장애는 많으나 시간의 丙화가 상관을 억제하니 상사의 음덕이 있다.
30~40대 亥子-수운에는 용신을 극하는 기신이나 금생수 수생목으로 관성을 생조하니 직장 생활은 무리 없이 이어나갈 수 있다. 천간에서 관인상생으로 일간을 도우니 직장의 덕이 있다. 己丑운에 갑기로 묶이고 금을 생하니 직장의 전출이나 좌천 등으로 불길하며, 시지에 寅목이 있으니 말년까지 직장운이 있으니 庚寅-辛卯로 장애가 많은 가운데에서도 이어갈 수 있다.

도서 정보

1.
甲 丙 己 癸
午 寅 未 巳 (乾)

​未월 염천에 태어난 丙火일주가 지지에 巳午未 방합이 있고 寅午火局까지 있어 극신왕이다. 처를 뜻하는 재성은 년지 巳중에 있으나 旺火가 세력을 부려 금氣가 絶이 되어 처성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일지 寅과 명암합하는 월간 己土를 처성으로 한다.
己土상관이 처성이 되어 그 처는 자유분망한 성격으로 억제됨을 싫어하고 바깥으로 나가 술 마시길 좋아한다.
己土가 조토가 되어 년간 癸水를 원하게 되는데 癸水는 역마인 巳에 앉아 있기 때문이다. 乙卯대운에 己土가 극이 되어 처와 이별하게 되었다.
己土가 처성이 되므로 己土가 생하는 금이 자식성이 되나 旺火가 기승을 부리고 자식궁에 午火가 있어 금이 녹으므로 무자식 팔자다. 또 己土 처성이 일지 寅과 寅未귀문살이 되고 寅木(일지는 일간의 육신)을 入庫시키려 하므로 己土 처는 남편을 자신의 치마 속에 가두어 두려하게 되고 극심한 의부증과 히스테리와 우울증을 지니고 있는 여성이었다.

☞ 배성을 찾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배성이 본기나 암장되어 나타나면 그것으로 정하고 전무하면 일주와 오합이나 육합된 오행으로 배성을 정하기도 한다.
또한 배성이 여러 곳에 있으면 일지 오행을 확장시켜 그것에 위치한 배성을 정한다. 즉 본명의 경우라면 일지가 寅목이니 타지에 인卯목이 있고 거기에 동주한 재성인 금이 있으면 그것으로 배성을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여명은 용신이 곧 남편의 상황이고 희신이 자식성으로 자식의 상황을 판단한다. 남명은 용신이 곧 자식의 상황이고 용신을 생하는 희신이 부인의 상황으로 판단하게 된다.

여기에서 풀이한 식으로 재성인 금이 사중 庚금에 있는데도 그것을 무시하고 일지의 인중 甲목과 갑기합한 己토를 처성으로 본다는 것은 너무 비약적인 논리이다. 따라서 사중 庚금을 처성으로 보아야 함이 옳다. 본명은 일간 조후가 불균으로 가정궁과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다.
처성이 사중 庚금으로 장생궁에 있다고 하나 임신, 병인 등의 장생과는 달리 경사-장생은 사중 丙화의 극을 받고 있으니 무력한 장생이다. 또한 지지에서 사오미 화국과 寅목의 생조로 화세가 치열하니 庚금이 녹은 상태로 처성이 불길하다. 따라서 왕한 화의 극을 당한 庚금으로서는 극심한 히스테리와 우울증으로 정신적인 경함을 지니고 있는 여성이다.

더구나 일지 寅목과 인사형살이며 월지 未토와는 사-미 격각으로 고립되니 처덕은 기대하기 어렵다. 을묘대운에 처와 이별했다고 하니 목운은 화를 생하는 운이라 불길하며 丙화에게 을묘는 병묘-목욕지가 되니 목욕-도화성이 천방지축이고 묘와 사는 격각으로 충돌하니 애정사에 굴곡이 생기게 된다. 사중 庚금을 일지로 인종하면 경인-절지가 되고 자식성인 년간의 癸수는 무근무력하며 자식궁인 시지로 인종하면 계오-절지가 되니 처자의 기운이 전부 끊어진 고독지명이다.

1. 부친성이 전무하면 모친성인 인수를 찾아 그 합신을 취하면 된다.
丙 己 辛 辛
寅 未 卯 卯 (乾)

​卯월 仲春의 己土로 태어나 木多함이 병이 된다. 용신은 시간의 丙火 인수다. 이 명조도 처를 뜻하는 수-재성이 없다. 따라서 일지 未와 또 일간 己土와 명암합으로 암합하는 시지 寅중 甲木이 처성이 된다. 그리고 처성인 甲木이 생하는 火가 자식이 된다.
시지 寅木이 丙火-인수를 생해주는 희신이므로 이대출신의 어질고 착한 부인을 만났다. 인수성(丙)이 자식성이고 용신이므로 공부 잘하며 착한 자식을 두게 되었다. 아들과 딸 하나 두었는데 아들은 옥스퍼드대학 장학생으로 공부중이고 딸은 하버드대학에 진학했다.

재성은 부친을 뜻하는데 이 명조에는 부친성이 안 보인다. 이런 경우는 모친성인 인수를 찾아 그 합신을 취하면 된다. 따라서 년월간의 辛금 식신이 인성인 丙화를 합하니 부친성이다. 卯월 辛금인 식신은 그 뿌리가 없어 왕한 卯木을 극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부친은 무력하며 평생 별다른 직업 없이 지냈다. 이 명조는 천간으로는 火土가 좋고 지지로는 水운도 좋은데 이는 己土가 水가 없어 조토가 되어 있어서이다.
즉 지지 水는 木을 생하고 木은 바로위에 있는 丙火를 생하므로 좋은 것이다. 丙火를 용신으로 하면 대부분의 역자들은 무조건 火를 극하는 水운이 안 좋다고 판단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지지의 水는 천간의 火를 극할 수 없으며 나무와 땅인 토는 수기가 있어야 만물이 생장하는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이다.

1. 관성 없는 여명은 첫째 일간과 합하는 것을 배우자로 한다. 둘째로는 일지와 육합신을 찾고 이것마저 없을 때는 일지와 암합하는 것을 찾는다.
丁 甲 壬 壬
卯 寅 子 午 (坤)

​甲일생 子월에 수목이 많아 아주 신왕하다. 남편성인 금관성이 일점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년지 午중 己土가 일간과 甲己로 명암합하므로 년지 午가 남편궁이다. 午火는 일간 甲木의 홍염지이므로 연애로 결합할 것이나 월지 子水가 子午충하므로 인성인 모친이 중간에서 처성과 나와의 결합을 깨게 된다.
戌대운은 午중 己土의 뿌리가 되었고 시지 卯도화와 卯戌로 합하는 운이 되어 여러 남성과 연애하여 결혼약속까지 했으나 번번이 모친의 반대로 인해 깨지고 말았다.
​26세부터 시작되는 己대운은 년지 午중 己토가 투출된 것이며 일간 甲과 甲己합하므로 결혼이 성립될 수 있다. 그런데다가 명조천간에는 甲己합을 방해하는 乙목이나 庚금이 없다. 그래서 기酉운 庚戌년(29세)에 세운간 庚은 甲木일주의 진짜 관성이고 세운지 戌은 년지 午와 일지 寅과 삼합火局을 이루어 子午충을 벗어나니 결혼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대운지 酉금에 들면 시지 卯양인을 충하는데다가 戌년이 卯양인을 합하는 운이 되어 크게 흉한 운이다. 신왕한 양인은 충이나 합되는 운에 큰 화가 미치는데 이 명조는 卯양인이 도화를 띠고 있고, 그 위에 丁火상관이 있어 겁재와 상관 양인이 동주하니 흉사할 수 있는 흉명이다. 그래서인지 결혼 후 얼마 안 되어 본명은 애정문제로 인해 다른 남자에게 칼을 맞고 목숨을 마쳤다.

1.
壬 戊 丁 己
子 子 丑 酉 (坤)

이 명조도 관성인 木이 없다. 그러므로 일지 子水와 육합하는 월지 丑이 남편성이다. 그런데 丑중 己土가 년간에 투출되어 남편성의 표출신이 되면서 酉-도화지에 앉아있고 지지로는 酉丑으로 반삼합하여 子丑합을 깨고 있다. 따라서 남편과는 연애결혼 했으며 戊에서 己土를 보면 아우격이니 손아래 동생 같은 남자였다.
己土는 酉금 식신문창성에 앉아있어 남편은 총명하여 언변이 좋은 사람이다. 월간 丁火는 인성으로 나의 모친성이기도 하지만 己土 남편성의 모친이기도 하다.
丁火의 입장에서 시간 壬水와 丁壬합하고 지지에 2 子가 있어 명암부집이니 모친이나 시모는 두 번 결혼한 사람이다. 19세부터 시작되는 己土대운은 남편성의 표출신이 되므로 이때부터 남편 될 사람이 나타나 연애하게 되었고, 卯대운 甲戌년이 戊土일주의 정식 관성이 되므로 결혼하게 되었다. 卯대운은 년지 酉를 충하여 금局을 깨니 子丑합이 성립되어 결혼된다.

1.
丁 甲 丙 癸
卯 寅 辰 未 (坤)

​甲木 辰월생으로 극신왕이다. 설기하는 丙火가 용신이다. 따라서 식신생재격이다. 본명은 木多함이 병이고 월지 辰에 뿌리를 둔 년간의 인성인 癸水가 기신이다. 따라서 어릴 때 젖이 부족했고 식성 좋지 못하여 병약했다. 丙火식신은 젖이나 식품 건강에 해당된다.
관성인 금이 없어 일간 甲목과 갑기합하는 년지 未중 己土가 있으며 일간 甲과 명암합하므로 이것을 夫星으로 한다. 그리고 년지 未에서 투출된 시간의 丁火를 남편의 표출신으로 한다.
丁火가 卯도화지에 앉아있고, 未중 己土인 부성인 인중 甲목과 갑기암합이고 묘미합목하므로 남편은 바람기 많아 딴 여자와 사통한다.
일간의 합신인 己土가 나타난 己土대운에 결혼했고, 庚申대운에 들자 표출신인 丁과 부성인 己가 모두 정신-목욕이고 기신-목욕지가 되며 기신인 癸水를 생하고 일간과 일지 甲寅을 천충지충하니 부부불화와 이혼의 대운이다.





1. 일지의 정기와의 합신이 없으면 중기와의 합신이 배성이다.
丙 甲 丁 乙
寅 辰 亥 亥 (坤)

​甲木 亥월생으로 신왕하여 시간 丙火로 조후하며 旺木의 기세를 설하는 명조다. 관성되는 금이 없고 일간과 합하는 己土도 보이지 않으므로 일지 辰중 癸水와 암합하는 시지 寅중 戊土를 남편성으로 한다.
일지 辰중에서 투출된 乙木겁재가 亥水에 앉아 乙亥-사지이며 년간에 투출되어 있으므로 이 사람이 태어난 얼마 후에 을해-사지에 앉은 乙목과는 형제 사별했고 또한 겁재는 재성을 겁탈하므로 부친과도 이별했다. 즉 이러한 논리는 일지의 표출신이므로 을해-사지에 앉아 작동된 것이며,
남편성인 寅이 역마살이므로 남편은 운수업이고 시간 丙火 식신 아래에 寅木이 있으므로 친구(비견)같은 남편이고, 어린애(식신)처럼 천진난만한 성품의 소유자다. 丙火 식신은 寅木-夫星의 표출신이기도 하므로 남편은 나의 용신을 도우니 이롭게 하며 엄동설한데 남들까지도 따뜻하게 녹여주는 착한 사람이기도 하다.

15세 대운 己丑은 甲木일주의 합신이고 대운지 丑에는 진짜 관성인 辛금이 들어 있으므로 결혼이다. 25세 대운 庚은 甲乙목을 벽갑하여 월간의 丁화를 살리니 무난했고, 寅대운은 丙火를 생하므로 좋았다. 35세부터의 辛대운은 용신인 丙火를 합거하는 흉운이나 월간 丁火가 있어 정신극하여 辛금을 억제하고 년간 乙木과 乙辛충하느라 병신합거가 되지 않으므로 불운 중에도 크게 나쁘지 않았다.
卯대운 역시 生火하여 좋았다. 45세부터의 壬대운은 시간 丙火를 극하여 대흉할 것 같으나 壬수와 丙화는 보광의 상생이며 월간 丁火가 壬수水를 정임합하여 丙火가 극을 받지 않을 것 같지만 壬水를 합하는 丁火는 무력하여 약하고 壬水는 원국에 수가 강하여 합력이 약하므로 丙火가 壬水의 극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러던 중 辰대운에 들어 일지 辰과 辰辰으로 자형하여 寅辰간의 무계-암합을 깨므로 남편의 득병으로 인해 이별운이 되었다. 남편이 죽지 않았던 것은 壬水가 丁火와 먼저 정임합하여 극하는 힘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55세부터 癸운이 오자 癸수는 비구름으로 丙火를 가리는 기신이며, 대운지 巳는 사해충으로 동하며 공망된 시지 寅을 인사刑하여 남편과 사별운인데 壬申년을 만나 丙寅을 천충지충하고 인사신 삼형이 이루어지니 그 남편이 암으로 사망하고 말았다.

1. 인수가 없는 명조
​인수성이 없다고 해서 모친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때는 아버지성을 찾아 이것과 합하는 것을 찾으면 된다. 이 경우 역시 먼저 천간끼리의 합을 찾고 그 다음에 육합 및 암합으로 찾아서 해결한다.
癸 丙 戊 壬
巳 子 申 子 (乾)

이 명조에는 인수를 뜻하는 木이 천간지지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먼저 부친성을 찾아보면 월지 申중 庚금인 편재가 있다. 그리고 申중에 있던 戊土가 동주한 천간에 투출되어 있는데 이는 부친의 표출신이다.
申의 표출신인 戊토와의 합신을 찾아보면 년지 子중 癸水가 申중 戊土와 암합하고, 일지 子중 癸水와도 암합이며, 申子로 半水局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년지 子중 癸水는 부친의 첫 여자이고 일지 子중에서 투출된 시간의 癸水가 월간 戊土와 戊癸합을 이루므로 이것이 친모이며 부친의 두 번째 여자다. 그런데 시간의 癸水는 시지 巳중 戊土와도 자좌 명암합하고 있다. 이는 모친(癸)의 두 번째 남자다.
월지 申금은 子申子로 합局하여 많은 물에 가라앉아 있는 상이며 죽는 상이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부친은 술이나 마약에 빠져 있었으며 그로인해 득병하여 사망하게 된다.
일지 子와 복음으로 년지 자수가 있고 壬수를 동주하니 생년이 壬子인데다 申子반합이 되어 申금이 합거되어 있으므로 태어나자마자(=아마도 5세인 병진년에 삼합수국 완성) 부친과 사별하게 된다. 그 후 그 모친인 시간의 癸수는 자좌 시지 巳중 戊에 재가하여 씨 다른 형제까지 낳게 되었다.(戊癸합火된 화-비겁은 가짜형제)



1.
壬 壬 甲 癸
寅 辰 子 卯 (坤)

​여명 壬일주 子월생이 일지 辰에 뿌리가 있고 천간에 壬癸水가 있어 신왕이다. 시지 식신인 寅중 丙火 戊土가 있어 말년에 자식복이 있다. 그러나 寅중 丙火 戊土가 불투하여 운로에서 인출되지 않으면 춥고 배고픈 팔자다. 동짓달 한겨울에 바람 불고(甲木風) 눈보라(癸)가 휘날린다. 이러한데 눈보라와 습기를 막아줄 戊土가 불투하니 관살의 용도가 없어 남편복이 없는 팔자가 되었다.

일지 辰중 癸水가 년간에 투출되어 丙火 재성을 克하므로 태어난 얼마 후에 父亡하게 되며, 비겁과 식상이 왕해 자존심세고 투쟁적 성격이다. 일지 辰중 戊土가 초부이고 년간 癸水는 초부의 표출신이 되어 식신-장생에 문성이니 첫 남자는 말을 잘하나 일지를 공망시키니 실속 없고 결실이 없다. 뿐만 아니라 나를 힘들게 한다.
그것은 癸水 남편 표출신이 장생가 문성인 卯에 앉아있어 말 잘하고 총명하나 겨울의 癸水는 눈보라이므로 나를 더욱 춥게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壬일주의 정은 시지 寅중 戊土로 향하게 되는데 寅木위에 壬水 비견이 있어 유부남이다.

본명은 금인수성이 없어 시지 寅중 丙火인 편재가 들었으니 장간인 갑병무 중에서 합하는 것을 찾아야 하므로 월지 子중 癸수가 시지 寅중 戊토와 암합한다. 그러므로 월지 子水가 모친성이다. 그런데 子水는 년지 卯에 자묘刑을 받고 일지 辰에 入庫되어 있다. 이는 내가 태어난 얼마 후에 모친이 사망함을 나타낸다.

즉 무계합으로 자중 癸수는 모친성인데 년간의 癸수는 일지 辰중 癸수가 투출한 것이니 자수의 표출신이며 일지 辰은 수고이니 모친의 무덤이기도 하므로 본명과는 일찍 인연이 끊어진다. 일지 辰土에 子水 모친이 入庫 되었기 때문에 내가 태어난 후에 모친이 죽게 되는 것이다. 丙午년 4살 되던 해에 월지 子水를 자오충하니 癸수의 근지가 파괴되고 계오-절지가 되며 또한 년주 계묘가 일지 辰토를 공망시켰다. 그러므로 일지 辰토에 입묘되어 모친이 사망했다.

壬 壬 甲 癸
寅 辰 子 卯 (坤)
19세 丙火대운의 丙은 시지 寅에서 투출된 것이니 이때는 따뜻한 태양을 찾아 남쪽으로 내려가 신발공장에 취직했다. 즉 시지 寅이 역마고 丙火는 편재성이며 寅卯목은 물상으로는 팔다리이니 장갑이나 신발에 해당된다.
년간 癸水가 재성인 인중 丙화가 들어있으므로 갑병무와의 합신이 모친이니 무계합으로 癸수는 모친의 표출신임과 동시에 일지 辰중 戊土 관의 표출신도 되므로 초부와 모친은 비슷한 성격을 지녔으며 죽은 모친이 맺어준 사람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1.
丁 庚 丁 庚
亥 申 亥 寅 (乾)

​이 명조에는 己土인 인수성이 보이지 않는다. 년지 寅중 戊土 인성이 있다하나 천간에 나타나지 못했고 寅亥합을 당해 戊土의 생기가 끊어지므로 土의 역할은 상실되었다. 따라서 편재성인 년지 寅과 인해-합하는 월지 亥水가 모친성이다. 寅木 부친성 하나에 亥水가 두 개 되어 아버지 한 분에 모친이 두 명인데, 월지 亥水가 친모요 시지 亥水는 부친의 두 번째 여자다.
亥水 식신성이 모친이 되므로 이 사람의 모친은 아이 같고 활동력이 좋은 사람이다. 원래 亥水는 寅木을 만나 寅亥합이 되면 그 활동력이 멈춰지게 되어 그 역할이 상실된다. 즉 물의 특성인 유동성이 없어진다.
따라서 이 사람의 부친(寅木)은 모친이 돌아다니고 활동하는 것을 꽉 묶어 놓으려 하고, 이로 인해 부모사이는 서로 간에 불화가 생기게 된다. 寅亥는 합破이다. 寅대운에 월지 亥水를 합하여 합破가 발동하는 중 壬戌년을 만나 모친의 표출신인 壬수가 월간 丁火를 정임-합거시키니 모친이 사고를 쳐서 감옥가게 되었다.


丁 庚 丁 庚
亥 申 亥 寅 (乾)
丁亥가 壬戌을 만나면 丁火가 壬水와 합거되어 戌庫에 入庫된다. 또 년지 寅중 戊土 편인은 조부인 할아버지인데 寅亥합으로 戊土가 상하므로 부친은 아버지를 일찍 여의었다.
즉 년지 寅중에 있는 편인-戊土는 조부인데 寅亥합으로 戊土의 기가 끊어지므로 부친(寅木)은 아버지(戊土)를 일찍 여위고 홀어미 밑에 자란 분이다.
그리고 월간 丁火를 亥水 모친성의 표출신으로 말했는데, 그것은 亥中 壬水와 월간 丁火가 암합하기 때문이다. 즉 해당 육친성이 천간에 동주하는 오행과 암합하면그것을 그 육친성의 표출신으로 한다. 그러므로 壬戌년에 정임합거 되니 모친이 사고를 쳐서 감옥으로 가게 되었다.

1. 인성이 없으면 부친인 재성과 합한 오행을 모친성으로 본다.
戊 丙 庚 癸
戌 午 申 巳 (乾)

​이 명조에는 丙火 일주를 생해주는 木 인성이 없다. 초년운에도 木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사람에게는 모친이 없고 또 공부운도 없다 할 것이나 그렇지 않다. 이럴 때는 아버지 성을 찾아 그와 합하는 것을 취하면 된다. 월주 庚申 편재가 부친성이므로 이와 합하는 년지 巳火가 부친의 첫 여자이다.
그리고 또 申중 壬수가 일지 午중 丁火와 丁壬-암합하므로 午火가 친모이며 부친의 두 번째 여자다.
월지 申금이 년지 巳와 형합이고 일지 午火는 도화살이므로 부친은 첫 부인과 헤어지고 본인의 모친과 연애하여 만났다.
년지 巳중 戊土가 시간에 투출되어 있고 년간 癸水와 戊癸합火되니 일간과 같은 비겁인 화이니 이복형제가 있다. 본명은 년지 巳화가 사신합형과 년간 癸수의 비가 내리니 무력하며 목의 생조가 없어 신약이니 비겁인 巳午대운은 길하고 辰대운은 불길하다.
乙卯대운은 길하다. 년지 巳는 부친의 첫 여자이고 년간 癸水는 년지 巳와 戊癸로 명암합하므로 癸는 부친의 첫 여자의 행동성향을 나타내는 先母의 표출신이다.

1.
壬 壬 丙 甲
子 寅 寅 辰 (乾)

壬寅일주 寅월생으로 木多함이 병으로 木多火息이 되었다. 그런데다 시지 子水 양인에 뿌리를 둔 시간 壬水가 편재인 丙火를 克하고 있어 父를 早別之命이다. 금-인수성이 없어 丙火가 뿌리를 두고 있는 寅중 戊土와 암합하는 년지 辰중 癸水가 부친의 첫 여자다. 甲辰백호살이고 辰이 水庫에 입묘되었으며 설기가 심해 부친의 첫 여자가 흉사했다.
그리고 시지 子중 癸水가 나의 친모이며 부친의 두 번째 여자다. 일지 월지에서 丙火를 지니고 있는 寅이 두 개가 되어 시지 子중 癸水와 쟁암합하므로 모친인 子중癸水는 부친이 죽고 나서 일지 寅중 戊토와 암합한다.
따라서 일지 寅중 丙火인 편재는 모친의 두 번째 남자이며, 壬일주가 寅에 居하므로 나는 의붓아비 밑에서 자란다. 子중 癸수가 동주한 시간의 壬水는 설기태과로 신약한 일간을 도우니 모친덕이 좋으며 비겁이므로 형제친구처럼 서로 의지한다. 壬子가 양인이 되어 모친은 기가 센 여성이다.

초년 丁대운은 일간과 시간의 壬水와 쟁합이 되어 壬水가 난동하여 丙火를 克하고 대운지 卯가 병묘-목욕이며 시지 子를 刑하고 인묘진방국으로 子寅간의 무계암합을 깨니 공망지-寅에 앉은 부친이 사망하여 부모사이의 인연도 끝났다.
戊대운에 모친인 子중 癸水의 합신을 나타나는 운이 되어 모친이 재가했다. 이 명조의 형국은 다음과 같다. 寅월 甲木이 천간에 투출되었고 丙火 조후가 있어 식신-甲木은 土운이 오면 뿌리를 깊게 내리니 잘 자란다. 따라서 능력 있는 사람이고 寅-식신문창성으로 다재다능하다.
또한 식신 문창성이 寅-역마에 앉아 타향타국으로 유학 가는 팔자로 두뇌 좋고 활동력이 뛰어났다. 己巳대운의 己土운은 년간 甲木이 甲己합하여 묶이므로 활동하지만 발전이 없다. 즉 甲木이 합을 탐해 丙火식신을 생하지 않는 까닭이다.
巳대운에는 월일지 寅을 刑하여 역마사고가 중중하나 丙火가 득록하여 돈이 되고 여자가 생긴다. ​庚대운에 신약 진상관격에 길한 인성운이라 난데없는 문서가 壬水일간을 생하여 문서로 치부하며 뜻밖의 명예도 얻는다.
그러나 庚금이 년간 식신-甲木을 충극하므로 식록과 입(식신)이 다치고 교통사고 발생되어 건강이 상한다. 일지 寅에서 투출된 년간 甲木식신은 나의 건강이고 내 돈줄이다.
​壬 壬 丙 甲
子 寅 寅 辰 (乾)
午대운에는 丙火재성이 양인을 얻어 재운은 좋으나 시지 子水를 충하여 일간의 뿌리를 상하게 하므로 재물의 손실과 여자문제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한다. 辛未대운은 월간 丙火를 합거시키고 甲木(식신: 나의 활동력이고 돈줄)이 대운지 未에 갑미-入庫되므로 돈 및 여자가 사라지고 돈줄이 막힌다.
丙火인 처성이 월일지 2 寅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일지 기신에 공망이니 二妻之命이다. 년지 辰중 戊土인 첫 자식은 갑진백호살이 되고 공망이며 木의 극을 받으므로 첫 자식과는 사별한다. 년지 공망은 부친과 일찍 이별하는 팔자가 많다.

4. 무재성이면 월간 인수를 부친성으로 한다.
​인수는 모친성이고 학문 문서 서류 등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수를 부친으로 봐야할 경우가 있다. 부친성이 없을 때나 재성이 재성의 역할하지 못할 경우에는 월간의 인수를 부모성으로 하여 그 육친관계를 추리해야 한다. 월주는 부모형제궁이며 월간은 양에 속하고 월지는 음에 속하므로 월간 인수성을 부친으로 볼 수 있다.
甲 己 丙 庚
戌 酉 戌 午 (坤)

이 명조는 己土일주가 戌월에 생하여 시간의 甲木과 甲己합하여 化土格이 되었다. 그러나 가을(秋)은 금旺한 계절인데다 년간에 庚금이 일지 酉와 월지 戌에 뿌리를 두고 투출되어 있다. 그러므로 土가 설기가 심하여 火土운은 좋고 금운과 水운은 크게 불길한 명조다. 이 명조도 원칙적인 부친성인 재성-水가 없다.
그러므로 월간 丙火 인수를 부친으로 하여 그 육친관계를 살펴야 한다. 丙火가 부친성이 되면 이것과 합하는 辛금 식신이 모친성이 된다. 그런데 월지 戌에 辛금이 있고, 월간 丙火는 월지 戌중 辛금과 먼저 명암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일지 酉중 辛금과도 명암합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지 酉중 辛금이 나의 친 모친이며 월지 戌중 辛금은 부친의 첫 여자이며 본부인이다. 모친성이 일지에 있으므로 이 여성은 모친을 아이처럼(辛이 식신이므로) 보살펴 주어야하며, 酉금은 합토격의 용신인 火土의 기운을 설하므로 모친덕은 없다.
甲 己 丙 庚
戌 酉 戌 午 (坤)
이 여성의 실제 운명은 부친의 본부인(戌중辛금)은 丙戌백호살되고 午戌 半火局이 克금하므로 병약하여, 후실로 맞아들인 여성에게서 태어났다, 乙대운에 들어 모친성인 일지 酉금의 표출신인 년간의 庚금이 을경합거되니, 모친은 부친과 헤어지게 되었고, 이후 申대운에는 일지 도화가 되니 화류계의 기생 노릇하며 살았다. 그러다가 未대운에 남자를 만나 동거하면서 술장사를 시작했고 찾아온 모친을 봉양하면서 살아간 팔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