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잠깐! 비회원구입을 원하시나요?!
  • 부크크의 회원가입은 다른 곳의 비회원 구매보다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국어 임용 기출 문제

20개

|

후기 12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분야기타 > 교재/참고서
작가풀이
출판형태종이책
페이지수 563 Pages
인쇄컬러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 A4
출판사부크크
ISBN979-11-372-3867-1
출판일2021.03.04
총 상품 금액 38,000

저자 소개

강다솜
현 노은중학교 교사

권효섭
현 덕정중학교 교사

신보경
현 일동고등학교 교사

풀이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1. 2014학년도 기출
2. 2015학년도 기출
3. 2015학년도 기출
4. 2016학년도 기출
5. 2017학년도 기출
6. 2018학년도 기출
7. 2019학년도 기출
8. 2020학년도 기출
9. 2021학년도 기출
10. 2009(모의)학년도 2차 기출
11. 2009학년도 2차 기출
12. 2010학년도 2차 기출
13. 2011학년도 2차 기출
14. 2012학년도 2차 기출
15. 2013학년도 2차 기출

도서 정보

현재 많은 국어과 임용 수험생들이 오늘도 교사의 꿈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필자도 그러한 과정을 겪었기에 수험생들이 하루하루 느끼는 성장통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공부 과정 중 수험생 여러분 대다수는 한번쯤 이러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내가 가고 있는 공부 방향은 맞는가?’, ‘기출에 대한 방향성을 알 수는 없을까?’
‘현재 서술형 시험문제에서 내가 쓰는 답안이 실제 모범답안에 부합하는가?’

사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정답은 결국 본인만이 찾을 수 있다. 결국 수험생 본인만이 많은 시행착오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조금씩 정도(正道)에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고민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옆에서 누군가 방향을 제시하고, 조언은 해줄 수 있을 것이다.

필자들이 임용기출문제 분석집을 출간하기로 한 것도 이러한 생각에 기초했다. 국어과 임용시험의 기준이자 기초가 되는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수험생 여러분들의 공부에 조금이라도 발전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한 것이다.

모든 시험이 그렇듯 공부의 방향을 설정하고, 공부해야할 내용의 깊이와 폭을 가늠하는 기준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출제된 기출문제들이다.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분석해야만 어느 분야를 공부해야 할지,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야 할지, 공부해야 하는 내용들은 어느 범위까지 어떤 깊이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계산서가 나온다.

그리고 특히나 현재 서술형 기출문제의 경우 기출문제 분석에 공을 들여야만 어떤 식으로 답안을 구성했을 때 합격에 가까워지는지 스스로 예상해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국어과 기출문제 분석집은 수험생들의 요구와 필요에 완벽하게 부합하진 못했다.

시중에 여러 종류가 존재하긴 하지만 대체로 정답이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키워드가 부족하거나 혹은 관련된 자료들만 장황하게 나열되어 핵심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들게 구성된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실제 합격자들이 집필한 것이 아니기에 제시된 모범답안들이 어떤 인지적 과정을 거쳐 그렇게 구성되었는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어떤 문장구조를 활용하여 답안을 구성했는지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현장감이 떨어진다. 필자들이 집필하고 출간한 기출문제집은 그러한 기존의 기출문제집의 단점들을 보완한다.

답안은 실제 시험장에서 쓰는 답안과 같이 구성하였고, 어떻게 해서 그러한 답안을 구성했는지 중간 인지과정을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왜 그러한 것들이 키워드가 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답에 부합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근거자료를 첨부했다.

분명 이러한 요소들은 수험생 여러분이 기출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고 답안을 구성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각 문제에 덧붙이는 제언들은 여러분들이 공부방향을 설정하고 공부하는 내용의 폭과 깊이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답안을 작성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지만 본인이 분석한 모든 문제들이 빠짐없이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모범답안에 가까울 것이라고 단언하지는 않는다. 모범답안에 대한 논란이 많은 국어과 임용시험의 특성상 분명 교수진들이 의도한 정답과 부합하지 않는 기출 분석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이 기출분석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모범답안 자체라기보다 합격한 사람들이 어떻게 기출문제에 접근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답안을 서술했는가이다. 각 합격자들이 구성한 답안과 풀이 및 제언을 보며 스스로 돌아보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기 바란다. 필자가 집필한 기출문제 분석이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