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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픈 마음을 호흡으로 치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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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경영/경제/자기계발
작가숨동
출판형태종이책
페이지수 135 Pages
인쇄컬러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 A5
출판사부크크
ISBN979-11-372-2530-5
출판일2020.12.01
총 상품 금액 15,000

저자 소개

저는 중학생 때부터 시작해서 24년간 불안, 우울, 강박, 공황 장애를 모두를 앓아왔습니다. 약간의 신경증이 아니라 자살을 오랜 세월동안 생각할 만큼 장애의 강도가 심한 편에 속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살아 나가기 위해 온갖 방법을 써봤고 온갖 약을 먹어왔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습니다. 그런 경험 들에서 배우게 된 방법들을 이 책에 적어 놓으려 합니다.

번역자 소개 (번역서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목차

[1] 이 글을 쓰는 이유 .....................................................................4
[2] 마음이 많이 아픈 경우 (억제하기) .............................6
1) 감정을 통제하기 ............................................................8
2) 생각을 끊기 ........................................................................8
3) 억제하기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다........12
[3] 마음이 덜 아픈 경우 (알아차림 훈련법)........................15
1) 들어가기 ...............................................................................16
2) 알아차림의 핵심 ............................................................17
3) '나'로부터 떨어져 나옴 ............................................19
4) 백그라운드, 공간 ...........................................................23
5) 16가지 알아차림 훈련법 ........................................27
(i) 들어가기 .................................................................27
(ii) 운문 ............................................................................29
(iii) 경전 원문 .............................................................33
(iv) 세 가지 특징 ......................................................36
(v) 알아차림에서 주의할 점..............................45
(vi) 숨 알아차림 .......................................................54
(vii) 몸 알아차림 ......................................................69
(viii) 행복을 생성하는 능력 ..............................72
(ix) 마음 알아차림 .................................................76
(x) 샤마타와 위빠사나 .....................................106
(xi) 사법인(四法印) 알아차림...........................110
[4] 참고용 지식 .........................................................................................115
1) 한국불교, 베트남 선불교, 티벳불교....................115
2) 불교의 종파 .......................................................................116
3) 불교의 경전들 .................................................................118
4) 불교, 힌두교, 서양의 명상법...................................120
5) 불교의 윤회 .......................................................................123
부록
유튜브 공식 채널 ....................................................................126
기타 유튜브 .................................................................................126
참고 문헌..................................................................................................................131

도서 정보

이 책은 알아차림 훈련을 통해서 마음의 아픔에서 낫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특히, 심각한 정도의 우울, 불안, 강박, 공황 등의 장애를 겪고 있는 분이 알아차림을 통해서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좋은 가르침이 많습니다. 책으로 읽는 것보다도 정보가 더 풍부하고 가르치는 사람의 표정과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주로 다룰 유튜브는 틱낫한 스님(Thích Nhất Hạnh)과 용게이 스님(Yongey Mingyur Rinpoche)의 가르침입니다.

알아차림 훈련(명상)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숨에 집중하는 훈련입니다. 숨에 의식을 집중하면서, 지금 경험하는 일들(몸, 생각, 감정 등)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것이 바로 알아차림 훈련입니다. 틱낫한 스님은 "신이나 부처는 믿지 않아도, 숨은 믿어라"고 말합니다.